본문 바로가기
▼TV재방송/기타/몸에좋은 약용식물

방사능제거와 위암에 좋은 해바라기의 효능

by 핫PD 2011. 9. 27.
728x170

▲해바라기꽃 동영상 자료화면



해바라기
KENPEI님
  • 학명:  Helianthus annuus L.
  • 분포:  북아메리카
  • 크기:  약 2.0m~3.0m
  • 꽃말:  동경, 숭배, 의지, 신앙
더보기

☆해바라기
국화과 해바라기속에 속하는 해바라기는 해를 향해 꽃을 피운다 하여 해바라기라고 부르는데 중앙 아메리카가 원산지이다. 한해살이풀로 키는 2~3m에 달하며 꽃은 8~9월경 황색으로 피고 10월경에 꽃이 시들면서 검은색의 열매가 촘촘히 박힌다. 

해바라기의 씨앗은 기름을 짜서 등잔을 밝히는 등유나 식용유로 사용하고 씨앗은 물론 잎과 줄기를 가축의 사료로 이용하며 기타 비누를 만들거나 도료의 원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널리 재배되고 있다. 

또한 해바라기는 방사능 물질을 흡수해 정화하는 놀라운 방사능 정화 능력이 있다고 한다. 러시아의 체르노빌 원자로에서 실시한 실험에서 따르면, 해바라기를 원자로 주변에 심고 10여일 동안 관찰한 결과 대표적인 방사성 물질인 스트론튬과 세슘 95% 제거 라는 놀라운 방사능 정화 능력을 보였다고 한다.

 

▲중앙에서 바깥으로 다시 바깥에서 중앙으로 씨앗이 회오리 바람처럼 점점이 박힌 해바라기꽃


☆해바라기의 효능
해바라기 씨앗엔 비타민 E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해바라기 기름은 리놀산 함유량이 약 65%정도로 풍부해 동맥경화고혈압 예방에 효과가 있다. 하지만 리놀산의 과잉섭취는 반대로 동맥경화나 각종 알레르기 질환을 유발하기 때문에 과잉섭취는 자제해야 한다. 해바라기 줄기의 껍질을 벗기면 새하얀 속살이 드러나는데 새하얀 속줄기를 하루에 4~6g씩 달여 마시면 위암 치료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기타 고혈압, 중풍, 심장병, 류마티즘, 기관지경련, 자궁출혈, 요로결석, 신장결석, 자궁출혈, 백일해, 구풍제, 해열제로 쓰인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