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재방송/기타/몸에좋은 약용식물

참깨의 효능 및 초롱꽃 모양의 참깨꽃 사진 동영상

by 핫PD 2011. 7. 21.
728x170

 


     ▲초롱꽃 모양의 참깨꽃 동영상


참깨
Jitender Kumar님
public domain
  • 학명:  Sesamum indicum L.
  • 분포:  아프리카, 아시아
  • 크기:  약 1.0m
  • 꽃말:  기대한다
더보기

참깨는 참깨과에 속하며 인도 및 아프리카 이집트가 원산으로 한해살이풀이다.
키는 1m정도로 자라고, 7월경에 초롱꽃 모양의 연분홍색 꽃이 잎겨드랑이에서 한 개씩 피는데 꽃 모양과 색상이 오동나무 꽃과 비슷하다. 열매는 삭과로 9~10월에 흰색, 노란색, 검정색 등으로 익는다. 물기가 많은 습지에서는 재배가 어렵고 햇볕이 잘들고 약간 건조한 지역이 참깨 재배에 적합하다.




☆참깨의 효능☆
한글동의보감에 따르면 참깨 100그램속에는 셀렌이 7.1밀리그램이 들어 있는데 참깨에 들어있는 셀렌은 세포와 조직을 부활시켜 노화를 예방해 준다. 여자는 냉증, 대하 및 미용에 좋고,  남자는 정력을 보강하고 골수를 보하며 장복하면 늙지 않는다. 검은깨는 모든 종기를 치료하고 폐와 심장, 위장, 신장 등 오장을 보하고 튼튼하게 하며 흰머리를 검게 하고 날것으로 먹으면 모든 풍병(風病)을 예방한다.  

참깨나 참깨의 잎과 줄기를 달여 양치질을 하면 치통이 사라지고, 독이 든 음료나 음식을 먹었을 경우엔 다량의 참기름을 먹이고 토하게 한다.

화상을 입었을때 참기름 한사발에 찹쌀 뜨물 한 사발을 붓고 참대(대나무) 젓가락으로 천 번 저은 후 환부에 바르면 환부가 아물고 흉터가 안 생긴다.

코피가 멎지 않을 때는 약국에서 파는 탈지면에
 참기름을 묻혀 코를  막으면 멎는다. 

치질 종통, 외치질엔 물 1~2사발에 검은깨 한 줌을 넣고 달인 물로 여러번  씻는다. 

독충에 물렸을 때 볶지 않은 
참깨나 검은깨를 씹어 환부에 바른다. 

하혈 또는 대하에 참깨나 검정깨 싹 한줌으로 즙을 내어 매일 3차례 식전에 한 잔씩 복용한다. 

기타 자양강장, 학질, 반신불수, 부종, 기생충구제, 변비예방, 허리통증, 청력 시력 증진, 가려움증, 두드러기, 월경불순, 고혈압, 동맥경화, 해독 등의 치료에 쓰인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