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재방송/기타/문화&생태

개기월식 동영상

by 핫PD 2010. 12. 22.
728x170



☆개기월식☆
개기월식이란 지구와 달이 태양을 중심으로 공전하다가 어느순간 지구와 달과 태양이 일직선 상으로 나란히 배열하는 순간이 있는데 이때 달과 태양 사이에 지구가 들어가면 지구 그림자에 의해 달이 완전히 가려져 버리는 현상을 개기월식이라고 한다.

그런데 달은 태양처럼 스스로 빛을 발산하지는 않는다고 한다. 그런데 밤에 달빛이 붉게 보이는 이유는 뭘까? 달이 스스로 빛을 발산하지는 않는데도 달빛이 붉게 보이는 이유는 태양빛이 지구를 비추면 태양빛이 지구의 대기층에 이르러 굴절되고 이렇게 지구표면에서 굴절되어 반사된 태양빛이 다시 달을 비추기 때문에 달빛이 붉게 보이는 것이다. 
 

어제는 개기월식 사진만 올렸는데요! 어제 사진과 동영상을 동시에 찍었지만 동영상은 편집할 시간이 없어 동영상은 이제서야 올립니다.^^ 

개기월식은 21일 오후 2시 27분부터 밤 8시 1분까지 진행되었지만, 육안으로 관측이 가능한 것은 해가 진후 오후 6시 이후 부터라 위 동영상은 오후 6시부터 7시 30분 사이에 디지털카메라로 촬영한 화면입니다.

근데 개기월식 동영상을 제대로 찍으려면 비디오 카메라나 캠코더로 두 세시간에 걸친 개기월식 전 과정을 고스란히 녹화해 편집해야 하는데 디카로 녹화하려니 풀HD화질로 최대 30여분 정도밖에 촬영이 안되는 배터리의 한계와 메모리 용량제한 때문에 중간중간이 일부 장면만 녹화해야 되고 명암조절 기능도 안되고 여러가지 기능과 성능 제한탓에 한계가 있을 수 밖에 없네요.ㅋ~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