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재방송/기타/문화&생태

강추위속, 비행기모양 고드름 등 엽기 고드름 풍경!!^^

by 핫PD 2010. 1. 26.
728x170



▲서울 회기동의 어느 주택가 전선위에 걸려있는 비행기모양의 고드름!!^^

연일 계속되는 강추위 속, 서울 회기동의 어느 주택가에 길이 약 30cm 정도되는 비행기 모양의 고드름이 전선위에 아슬아슬하게 달려있는 모습. 
자세히보면 고드름 모양이 마치 비행기 모양에다 고드름이 딴 곳도 아닌 전선위에 걸려 있는 모습이 매우 이채롭다.^^
하지만 전선위에 아슬아슬하게 달려있는 고드름의 크기와 무게가 엄청나 이곳을 지나는 행인들에겐 위험천만!!
고드름이 언제 떨어질지 모르니 조심하세요.ㅋㅋ^^;

이곳의 고드름은 가스보일러에서 발생한 따뜻한 수증기가 보일러의 굴뚝(배기관)을 통과하면서 갑자기 영하의 찬 공기를 만난 수증기가 물로 액화되어 배기관을 타고 흘러내리다가,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면 보일러 배기관에서 흘러내리던 물이 그대로 얼어붙어 고드름이 된 것이다.

이 고드름은 하루아침에 생긴것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 작은 물방울이 한곳에 지속적으로 떨어져 생성된 것이다.
고드름의 형성기간은 외부온도에 큰 영향을 받지만 요즘같이 영하의 날씨가 수일간 지속되면 크기가 작은것은 수일에서 위와같이 크기가 큰것은 한달이상 걸린다. 

▲지붕위에서 눈 녹은 물이 흘러내리다가 영하의 날씨에 얼어버린 고드름!(서울 이문동)


▲역시 건물 지붕위에 덮여있던 눈 녹은 물이 보일러 배관을 타고 흘러 내리다가 영하의 날씨에 얼어버린 고드름!(서울 이문동)


▲서울 이문동 어느 주택가의 고드름 풍경

 이곳 역시 최근 내린 폭설로 지붕위에 덮여있던 눈 녹은 물이 흘러내리면서 생성된 주변에서 흔히 볼수 있는 종유석 모양의 고드름!

▲가스보일러 배기관에서 발생한 물이 전선위에 떨어져 생성된 고드름 


▲지붕위에 고여있던 물이 흘러내리다가 생성된 고드름


▲가스 보일러 배기관에서 발생한 물이 아래로 떨어져 형성된 U자모양의 고드름!^^


▲역시 보일러 배기관에서 발생한 물이 아래로 떨어져 형성된 고드름이지만 특이하게도 위로 거꾸로 자라는 고드름!



▲ 서울 회기동의 어느 주택가 풍경!!^^

허걱!!~ 보일러 굴뚝이 목에 얼음 목도리를 두른 현장 포착!!^^
연일 계속되는 영하의 날씨에 보일러 굴뚝도 추운지 목도리를하고 있네요?ㅋㅋㅋㅋ^^;

가스 보일러 배기관에서 발생한 따뜻한 수증기가 보일러의 배기관(굴뚝)를 통과하면서 갑자기 영하의 찬 공기를 만난 수증기가 물로 액화되어 흘러내리다가 다시 영하의 날씨에 그대로 얼어버린 듯 싶은데요!  보일러 굴뚝이 얼음 목도리를 두르고 연기까지 내뿜는걸보면 연일 계속되는 영하의 강추위에 스트레스를 받은게 아닐까요?ㅋㅋㅋㅋㅋ^^;

그런데 보일러 굴뚝은 뜨거울텐데 왜 얼음이 녹지 않을까 의아해 하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기름보일러는 기름을 연료로 사용하기 때문에 기름이 연소되는 과정에서 불완전 연소되어 각종 공해물질이 포함된 오염된 연기와 뜨거운 열을 발생시키는탓에 기름보일러 배기관은 엄청 뜨겁습니다.
 
반면 가스보일러의 연료는 천연가스를 사용하기 때문에 연소과정에서 완전 연소되어 수증기와 일산화탄소만 발생시킵니다. 가스보일러 배기관을 손으로 만져보면 아시겠지만 별로 뜨겁지가 않고 영하의 날씨가 지속되면 금방 식어버리죠. 이런탓에 뜨거운 기름보일러 배기관엔 고드름이 형성되지 못하지만 가스보일러 배기관엔 고드름이 형성되기 쉽답니다.^^

그리드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