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V재방송/기타/몸에좋은 약용식물

수세미오이 효능

by 핫PD 2010. 11. 10.
728x170
▲주택가 대문위에 수세미오이를 심은 모습

수세미오이는 수세미외라고도 부르며 박과에 속하는 한해살이 덩굴식물로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이다.
봄에 수세미오이를 심으면 8~9월경에 아래 사진과같이 노란색의 꽃이 피고, 꽃이지면 오이모양의 열매가 달린다. 이후 꽃이 피었다가 지고 다시 열매가 달리고...하는 형태를 여러번 반복하는데 날씨가 따뜻하면 11월 초(이 페이지 사진은 11월초 촬영)까지도 꽃이 피고 열매가 맺힌것을 볼수가 있다. 가정집에서 정원수로 흔히 기르는 덩굴식물로 주변의 키가 큰 나무나 전봇대, 담장위 철조망 등을 덩굴손으로 휘감으면서 최대 5m 정도까지 자란다. 
가을이되면 누렇게 익은 오이모양의 수세미 열매는 건조시켜 주방용 수세미로 사용한다.
수세미오이의 줄기에서 체취한 수액에 글리세린·메틸알코올·붕산 등을 첨가해 피부미용 및 화장수로 사용한다.

수세미오이를 섭취하는 방법
수세미오이는 늦가을 추수시기가 되면 내부에 가득차있는 과육이 구멍이 숭숭뚫린 섬유질형태로 굳어버리기 때문에 더이상 음식 재료로는 사용이 불가능해진다. 따라서 음식 재료용이나 섭취용은 6~7월경쯤에 속이 완전히 익지 않고 일반오이처럼 과육형태로 된 덜자란 수세미오이를 사용한다. 이때 채취한 오이수세미는 물에 씻어 껍질을 깎은후 그냥 생식을 하거나 갈아서 즙을 내어 먹기도하고 일반 오이처럼 썰어서 일반 오이의 요리법과 비슷한 샐러드, 조림, 묻힘, 볶음 등의 요리로 섭취한다.

특히 수세미오이에 풍부하게 함유된 섬유질은 몸속의 콜레스트롤을 낮춰주는 역할을 하며, 대장활동을 촉진시켜 몸속의 각종 노폐물을 흡착해 몸밖으로 배출시키므로 변비예방에 효과가 있다. 

효능: 피부노화방지, 다이어트, 콜레스트롤감소, 변비예방, 천식예방 및 기관지천식, 기침해소, 변비 및 알레르기비염 치료와 피를 맑게해준다.



그리드형